단계적 일상회복 지속을 위한 특별방역대책 ①의료대응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어떤 공백도 없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① 재택치료 전환
② 병상 확충 및 효율화
③ 추가접종 조속 시행
④ 청소년 접종독려
⑤ 방역 강화
◆ 재택치료 전환
- 모든 확진자 재택치료 실시
특정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입원치료를 실시합니다.
안심하고 재택치료 받으실 수 있도록 의료기관 연계한 건강모니터링 실시 재택치료 키트 제공 등 건강관리 체계를 강화합니다.
• 기존
대상자 : 입원요인이 없는 70세 미만 무증상, 경증 확진자로 재택치료 동의한 자
제외 사유 : 감염에 취약한 주거환경, 기저질환 있는 경우, 60세 이상 미접종자, 입원요인이 있는 동거인의 경우 등
• 개선(11.26.~ )
대상자 : 모든 코로나19 확진자
제외 사유 : 입원요인이 있는 경우, 감염에 취약한 주거환경, 보호자가 없는 돌봄 필요자(소아, 장애, 70세 이상 접종자 등) 등의 경우 입원치료
- 재택치료 보완 위해 생활치료센터 추가 확충
재택치료 어려운 확진자 다수 발생 경우를 대비하여 수도권 중심으로 생활치료센터 약 2,000병상을 추가로 확보합니다.
또한 감염병 전담병원 병상 부담 완화를 위해 수도권에 거점 생활치료센터를 설치합니다.
◆ 병상 확충 및 효율화
- 행정명령 등을 통한 병상 추가 확보
11월 한 달 동안 687개 병상을 확보하였고 12월까지 중환자실·준중환자실 471개를 비롯해 2,700여 개 이상의 병상을 추가 확보할 계획입니다.
투석, 외상, 수술, 분만 등의 의료 수요가 있는 코로나 환자를 위해 특화 병원을 지정·운영하고 다수의 환자 발생에도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모듈형 병상 도입 추진도 검토하겠습니다.
- 현재 운영 병상의 활용도 제고
상태가 호전돼 전원·전실·조기퇴원 하는 경우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병상의 회전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합니다.
전문의 자격 보유한 공보의 파견 중증환자 전담 간호사 양성 사업 지속 추진 등 신속한 의료 인력 지원으로 병상의 실 가동률 높이겠습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