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미래 생명농업을 만들어가는 서천군농업기술원!!

공지사항

알림마당 공지사항

제3회 충청남도 사이버농업인 정보화대회 추진계획 글의 상세내용

『 제3회 충청남도 사이버농업인 정보화대회 추진계획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부서명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제3회 충청남도 사이버농업인 정보화대회 추진계획
부서명 서천 등록일 2010-06-25 조회 4208
첨부 hwp 파일명 : 3회정보화대회.hwp 3회정보화대회.hwp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053154&fileSn=0 3회정보화대회.hwp

 

 





- 새로운 만남과 소통 -

제3회 충청남도 사이버농업인 정보화대회 추진계획








  ◦ 행사주제

  ◦ 때 ․ 곳

  ◦ 참여인원

  ◦ 행사주최

  ◦ 행사지원 

: 새로운 만남과 소통

: 2010. 7. 20(화) 10:00 ~/ 충청남도농업기술원

: 500명(사이버 농업인, 소비자, 관련 공무원 등)

: 충청남도전자상거래연구회

: 충청남도 / 충청남도농업기술원














충청남도전자상거래연구회


 

 

 

 

목  차

 

 

 

. 추진방침     ------------------------------------------     1

 

.추진경과      ------------------------------------------     1

 

. 행사개요     ------------------------------------------     2

 

. 행사진행 흐름  ---------------------------------------     3

 

. 세부 추진계획 ---------------------------------------      4

 

. 시상계획 --------------------------------------------    10

 

. 홍보계획  -------------------------------------------     11

 

. 협조요청 사항  ---------------------------------------     11


 - 새로운 만남과 소통 -

 

3회 충청남도 사이버농업인 정보화대회 추진계획

 

 

사이버 농업인 정보화 대회 개최로 농업인들에게 정보문화를 확산하여, 급변하는 IT 시대를 선도하는 농업인을 육성하고, 소비자와의 새로운 만남과 소통으로 농가소득증대 도모.

 

 

 추진방침

○ 사이버 농업인들의 농업정보화 활용의 동기 부여의 장 마련 

 ○ 전자상거래 사례 지역별 순회교육으로 정보화 대회 홍보

  - 맞춤형 방문 교육을 통해 행사 홍보와 대회 수준 향상

 ○ 농업인 사진작품 전시로 사이버 농업인들의 사진 촬영능력 제고

 ○ 농산물의 인터넷 판매 마케팅으로 고소득 부농 만들기

 ○ 농업인과 소비자간 만남으로 정보 교류의 계기로 활용




 

 

 추진경과


 ○ 2008. 8. 제1회 충남 사이버농업인 정보화 대회 실시

 ○ 2008. 11. 농진청 정보화촉진대회 10명 입상(총 입상자 26명)

 ○ 2008. 12. 농식품부 농업인홈페이지 경진대회 4명 입상(총 입상자 15명)

 ○ 2009. 2. 전국 사이버 농업인 체험후기 평가 4명 입상(총 입상자 8명)

 ○ 2009. 3. 전국 CEO 전진대회 체험후기 평가 3명 입상(총 입상자 8명)

 ○ 2009. 7. 제2회 충남사이버농업인정보화대회 실시(470명/농식품부장관 참석)

 ○ 2009. 12. 농진청 정보화촉진대회 4명 입상(총 입상자 12명)

Ⅲ 

 

 행사개요

 행 사 명 : 제3회 충청남도 사이버 농업인 정보화 대회

 주    제 : “새로운 만남과 소통”

 일    시 : 2010. 7. 20(화) 10:00 ~ 17:00

 참가인원 : 500명(사이버 농업인, 도시민, 관련공무원 등)

 장    소 : 충청남도농업기술원 대강당

 주요내용

   - 정보화 경진(홈페이지, 블로그)

   - 정보화 전시(전자상거래 농산물, 농업관련 사진)

   - 전자상거래 특강(블로그 및 트위터의 이해와 활용)

   - 농업인 정보화 사례발표

   - 농촌사랑 홍보대사 위촉

   - 전자상거래 농산물 도시민 홍보(도시 소비자와의 만남)

 행사 준비일정

   - 시군지회 방문 교육 : 2010. 5. 10 ~ 7. 15

   - On-Line 행사 : 2010. 6. 22~7. 10(cafe.daum.net/chansanong)

   - On-Line 접수 : 2010. 6. 22~7. 3(cafe.daum.net/chansanong)
   - 심사 기간 : 2010. 7. 3 ~ 7. 10

 소요예산 : 26,600천원(도비 20,000, 자담 6,600)

   - 농업기술원 지원 : 20,000천원(민간인 경상보조)

   - 농업인 행사 참가비(1인당) : 5,000원 또는 본인 생산 농산물

 주     최 : 충청남도전자상거래연구회

 

 

 

 

행사진행 흐

 

시  간 소요 행사 내용 비고
10:00 ~ 10:30 30분 참가자 등록  
세계 대백제전, 
충전연 UCC 홍보
10:30 ~ 10:50 20분 개 회 식 대회사-연구회장
(대회사, 축사) 축사-도지사, 중앙회장
10:50 ~ 11:10 20분 입상자 시상 13점
홍보대사 위촉 3명
11:10 ~ 11:20 10분 농산물 및 사진전 개막 대강당 로비
11:30 ~ 12:30 60분 파워 블로거 성공기(특강1) 블로거 3인
(각20분)
12:30 ~ 13:30 60분 중  식 구내식당
13:30 ~ 14:10 40분 농업인 정보화 운영 사례 입상 농가 2명
14:10 ~ 14:40 30분 트위터의 이해(특강2)  최숙종
(연구회원)
14:40 ~ 15:30 50분 트위터의 활용(특강3)  도토리속 참나무 대표
15:30 ~ 16:30 60분 농산물 홍보 및 이벤트 대강당 로비
16:30 ~ 17:00 30분 대회 참여 우수시군 시상 3시군
17:00   폐회식  

행사일정 및 내용은 일부 변경될 수 있 

 

Ⅴ 

 

 세부 추진계획

1. 시군지회 방문교육

 

성공적인 정보화 대회 개최를 위하여 사전 교육과 홍보 실시

  기간 : 6. 10~7. 15

  시간 : 분야당 3~4시간

  신청 : 충남의 농촌 카페(온라인 신청)

  내용 : 디지털카메라 사용, 사진수정, 홈페이지 마케팅,  블로그 구축 운영, 블로그 활용 마케팅, 카페를 통한 농산물 판매 전략, 트위터 사용, 트위터 활용 마케팅, 사례발표 등

2. 정보화관련 경진

 가. 홈페이지 경진

홈페이지 활용 우수사례 확산으로 농산물 사이버 판매 확대

  ○ 경진 개요

   - 기간(On-Line) : 2010. 6. 22~7. 3

   - 접수(On-Line) : cafe.daum.net/chansanong
  ○ 응모자격 :  홈페이지를 직접 운영하는 충남 농업인

     (사이버농업인 정보화 대회 최우수상 입상작은 응모 제한)

  ○ 심사계획

   - 기간 : 2010. 7. 3 ~ 7. 10

   - 기준 : 고객소통, 신뢰확보, 홍보평가, 디자인평가 등

    - 1차 심사(10농가) : 3명(연구회장 및 부회장)

    - 2차 심사(3농가) : 5명(농림수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충청남도농업기술원, 언론사 등)

  ※ 시군별로 홈페이지 경진 참여자 수를 우수시군 평가 점수에 반영


 ◉ 심사기준

구 분 내 용 기 준 점수
고객 소통 고객참여 고객들의 홈페이지 참여 공간제공 여부 25점
이용후기 이용후기 활성화 평가
(이용후기내용, 이용후기 수, 답변내용 친절도/자세한정도,  빠른 답변시간 등)
게시판 활성화 게시판 활성화 정도
이벤트 실시 고객 유치 활동 (고객을 위한 이벤트 횟수, 할인, 고객왕, 고객참여 유도 등)
신뢰 확보 농가신뢰정보 신지식농업인, 품질인증농가, 친환경농산물인증농가, 정보화선도자, 도인증 마크, 상장, 교육이수, TV출연 등 홈페이지에 표시가 잘 되었는가?  25점
(고객에게 신뢰 할 수 있는 정보 제시 )
농가소개 인사말, 농가 소개, 찾아오는길, 페이지 평가 
(사진 평가, 소개글 평가 )
상품설명 상품페이지,  상품 사진, 상품설명 등의 호감도
홍보 평가 블로그  홈페이지에 블로그 혹은 카페 링크 여부 25점
카페 블로그 혹은 카페 활성화 정도 
활용도 (전체글수, 방명록 활성화 정도 등 )
  블로그 하루 방문자 / 카페 회원수 
디자인 평가 디자인 평가 로그 평가, 브랜드 이미지 평가, 25점
전체 디자인 호감도
첫화면 구성(의미전달 쉽게 배치)
디자인적 예술성 혹은 정보전달성 평가
합  계 9개 항목   100점

나. 블로그 경진

농업․농촌 및 농산물 주제의 블로그 활용 우수사례 확산

  ○ 경진 개요

   - 기간(On-Line) : 2010. 6. 22. ~ 7. 3.

   - 접수(On-Line) : cafe.daum.net/chansanong
  ○ 응모자격 : 홈페이지를 직접 운영하는 충남 농업인

     (사이버농업인 정보화 대회 최우수상 입상작은 응모 제한)

  ○ 제출내용 : 대표 블로그 URL, 가장 댓글이 많은 글 3개 제출

        1) 대표 블로그 URL ( 다음, 네이버, 기타 )

         예> URL : http://blog.daum.net/bomall

        2) 평가 받을 글 3가지 URL

      예> 주소 : http://blog.daum.net/bomall/2555647

      예> 주소 : http://blog.daum.net/bomall/2555648

      예> 주소 : http://blog.daum.net/bomall/2555649

        3) 블로그 방문자 공개해야 함

  ○ 심사계획

   - 기간 : 2010. 7. 3. ~ 7. 10.

    - 1차 심사(10농가) : 3명(연구회장 및 부회장)

    - 2차 심사(3농가) : 5명(농림수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충청남도농업기술원, 언론사 등)

   - 심사기준

      주 평가는 “블로그가 살아 역동적으로 움직이는가?” & “소비자와 함께 커뮤니케이션을 얼마나 잘 하는가?”

      블로그 전체적 분위기와 대표글 3가지만 평가

      방문자수 보이지 않는 경우는 감점 요인

  ※ 시군별로 블로그 경진 참여 수를 우수시군 평가 점수에 반영

 ◉ 심사기준

구 분 내 용 기 준 점수
커뮤니케이션 하는가 농업인과 도시민의 소통 혼자 남겨놓은 글인가?  20점
함께 소통 하는 살아 있는 블로그 인가? 
글 평가 유익한 정보 농업인․도시민들에게도 유익한 정보인가? 60점
사진과 글의 의미 전달이 잘 되어있나? 
댓글 호응은 어느 정도인가?
도시민들에게  농업인․도시민들에게도 공감이 가는 글인가?
공감도 사진과 글의 의미전달이 잘 되어있나? 
  댓글 호응은 어느 정도인가?
농촌․자연 사랑  농업인․도시민들에게도 공감이 가는 글인가?
사진과 글의 의미전달이 잘 되어있나? 
댓글 호응은 어느 정도인가?
농촌과 자연에 대해서 호감이 가는가? 
방문자수 방문자수 블로그 하루 방문자 평가  10점
100명 이하 1점 ~ 1000명 이상 10점
[ 방문자 비공개시 0점 ]
디자인  디자인 평가 전체 디자인 호감도? 10점
블로그 디자인 구성? (의미전달 쉽게 배치)
합 계 6개 항목   100점
 

3. 농촌사랑 홍보대사 위촉

 농업인들을 위해서 인터넷을 통한 홍보대사 역할을 해 주는 도시민

 블로거 들을 홍보대사로 위촉

  ○ 위촉인원 : 3명

  ○ 선정요령 : 농촌과 농업에 대한 홍보를 도와주었던 분들의 역할과 사연의 증거 URL을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홍보대사로 위촉

  ※ 홍보대사 추천 참여 수(우수시군 평가 점수에 반영)

4. 정보화관련 전시

 

가.  전자상거래 농산물 전시 및 홍보

 전자상거래 농산물 전시로 농산물 구매에 관심이 있는 도시민에게

 적극 홍보하여 충남 농산물의 안정적 판매망 구축

 

 ○ 전시 개소수 : 16개소(시군별 1개소)

  ○ 접수방법 : 카페 홈(cafe.daum.net/chansanong)

 ○ 신청내용 : 농산물 정보를 참가신청서에 맞게 작성 후 제출

 ○ 전시요령

    - 노트북과 농산물 상품 박스를 진열해서 농산물을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매 할 수 있음을 홍보

    - 도시민과 판매자의 상담 및 시음․시식 가능

  ※ 시군별로 농산물 전자상거래 참여 수를 우수시군 평가 점수에 반영

나. 농업관련 사진 경진 및 전시

 사진으로 말하는 촌스러운 농촌 이야기

 

  ○ 출품점수 : 농업인 1인당 2점 이내

  ○ 출품요령 : 농촌풍경, 자연경관, 체험, 농산물, 농부의 모습 등 아름다운 충남의 농촌을 카메라에 담아 사진 설명과 함께 제출.

  ○ 심사위원 : 농림수산식품부 디지털 홍보대사 전문 사진작가 3인

  ○ 심사내용 : 작품성 및 스토리 평가

  ○ 추후활용 : 모든 참여 사진은 대외 홍보용 전시회에 사용.

  ※ 시군별로 농업관련 사진전시 참여 수를 우수시군 평가 점수에 반영

5. 우수시군 시상

정보화대회에 참여와 협조에 기여한 시군지부를 선정하여 시상

  

  ○ 시 상 수 : 3개시군

  ○ 심사위원 : 연구회 임원(회장, 부회장, 사무국장)

  ○ 심사기준

     - 경진대회에 많은 출품을 한 시군

     - 경진대회수상자를 낸 시군

     - 농산물전시에 많은 상품을 제출한 시군

     - 홍보대사를 많이 추천한 시군

     - 정보화대회 당일 많은 참여 시군

     - 정보화대회 임원회의 참석 시군

  ※ 각 분야별 기준 점수를 두고 평가 종합하여 설정

6. 농업인 전자상거래 관련교육 및 사례발표

  ○ 특강 1 : 파워 블로거 성공기 (3명 각 20분)

  ○ 특강 2 : 트위터의 이해 (최숙종-연구회 회원)

  ○ 특강 3 : 트위터의 활용 (도토리속 참나무 대표)

  ○ 사례발표 : 사이버 농업인 사례 발표(2명-입상자 중 선정)

 

 

 

 

 

 

 

 

 

 

 

 

 

 

 시상계획

 시상내용 : 6개부문 16점

구분 부   문   별 시   상   내   역 비 고
회원 홈페이지 경진 최우수(1명) 도지사 상장   -
우수(2명) 연구회장 상장 및 부상 각10만원
블로그 경진 최우수(1명) 도지사 상장   -
우수(2명) 연구회장 상장 및 부상 각10만원
농업관련 최우수(1명) 연구회장 상장 및 부상 20만원
사진전시 우  수(2명) 연구회장 상장 및 부상 각10만원
시군 전자상거래 우수시군 경진 최우수(1시군) 연구회장 상장 및 부상 50만원
지회 우  수(2시군) 연구회장 상장 및 부상 각30만원
시군 전자상거래 지도 우수 농업기술센터 2개소 도지사 표창 -
센터
공무원 전자상거래 도 2명 도지사 표창 -
우수 공무원

 


 

 

 

 

 홍보계획

  ○ 도청 및 농업기술원, 시․군기술센터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활용

  ○ 행사관련 주요 관계자들에게 초대장 발송

  ○ 농업인 전문교육과정(신규 귀농반, 농촌문화 관광반 등)을 통한 홍보

  파워 및 우수 블러거의 블로그, 트위터 이용

  정보화 대회 개최 15일전부터 주요 지점에 홍보 현수막 설치

  ○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행사 홍보물 배포

  행사 홍보 보도자료 제공 등

 

     ○ 농업기술원 및 시군농업기술센터의 홈페이지에 행사 안내 팝업창 게시

  ○ 시군별 순회교육 적극 협조(시군 요청에 따라 진행 예정)

   - 시군별 순회교육에 농업인 참가안내 및 교육 장소제공

     (연구회 사무국장 박상호 010-2844-0045)

   ○ 정보화 대회 농업인 참여 사전안내 및 행사일 참가 농업인 인솔

   ○ 행사장소 및 구내식당 활용 요청

   ○ 행사장 및 개회식 등 행사 진행 협조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농기센터_공지사항 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다음

담당부서 :
농업지도과
연락처 :
041-950-6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