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서천 수학여행 팸투어에 참가한 교사 강세순입니다.
평소 서천에 대하여 잘 알지 못했는데, 이번 여행을 통하여 서천의 진면목을 깊이 있게 체험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해가마을의 농장 체험은 학생들에게 즐거운 프로그램이 될 것 같습니다. 국립생태원은 규모도 크고 내용도 알차서 학생들에게 좋은 학습의 장이 될 것이며, 스카이워크는 역사유적을 배우는 동시에 스릴을 즐기는 해변체험이 될 수 있어서 학생들이 매우 기뻐할 것 같습니다.
신성리 갈대밭은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장관이어서 학생들이 아주 즐거워할 것 같은 코스이며, 한산모시관은 아름다운 우리 문화의 전통을 보존하는 동시에 현대적 감감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느껴져서 마음이 흐뭇했습니다.
이상재 기념관과 문헌서원은 저에게 특히 추억에 남을 것입니다. 월남 이상재 선생은 제가 평소 흠모하는 분인데, 기념관을 둘러보면서 선생의 우국정신을 다시금 가슴에 새길 수 있었습니다. 저는 유교철학을 전공하고 있는데, 이번 기회에 문헌서원에 가서 목은 이색 선생의 묘소에 참배하면서 선생의 학문을 되짚어보는 뜻 깊은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생재 기념관과 문헌서원은 학생들에게 우리 역사를 공부할 수 있는 훌륭한 장이 될 것 같습니다.
서천의 음식은 정갈하면서 깊은 맛이 있었습니다. 나중에 가족들과 함께 가서 다시 맛보고 싶습니다. 유스호스텔은 매우 깨끗하고 직원들도 친절해서 기분 좋은 휴식이 되었으며, 아침 일찍 일어나서 해변을 거닐었던 기억도 좋은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팸투어를 마련해주신 서천군청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투어 일정을 알차고 꼼꼼하게 기획하시고 친절하게 안내해주신 신규섭 주무관님 고맙습니다.
자상하면서도 해박한 해설로 우리 일행을 감동시킨 나연옥 해설사님께 특별히 감사드립니다. 서천에 대한 자부심과 애정이 담긴 우아한 해설과, 투어 일정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정성이 담긴 세심한 배려가 서천의 아름다운 자연풍광과 어우러져 깊은 감동으로 남았습니다.
앞으로 학교에서 수학여행 또는 체험학습을 기획할 때 서천의 아름다음을 널리 알리는 기회로 삼겠습니다.
|